본문 바로가기
Media

MistServer가 완전히 오픈소스(Open Source)가 되었습니다.

by nooree 2022. 3. 6.

 

제목 그대로 동영상 미디어 서버 MistServer가 완전히 오픈소스가 되었습니다. 역시 자본의 힘이 좋긴 합니다.  ^^

 

지금은 없어진 수년전 저의 블로그에서는 몇몇의 미디어서버에 대해 적어보기 했는데 이 블로그에서는 처음인거 같습니다. 과거 방송국 스트리밍서버 구축 업무를 몇 건 하면서 Adobe에 인수되기 전의 Macromedia 시절 Flash를 위해 나온 Flash Communication Server나, Adobe에 인수되어 나온 Adobe Flash Media Server, Adobe Media Server, 그 복제품 오픈소스였던 RED5와 또 다른 상용제품은 Wowza 등등 당대의 인기 제품이 나오면 한번씩은 테스트하고 언급하곤 했는데 요새는 과거에 비해 Youtube가 더 강세여서인지 방송국이던, 기업이던 독자적인 스트리밍서버 구축엔 별 관심이 없는거 같습니다.(아마도 비용과 홍보효과 때문이겠죠??)

 

사실 오늘 다루는 MistServer는 몇년 전 부터 사무실에서 간단히 스트리밍하거나 순전히 집에서 거실의 셋톱에서 나오는 방송을 작은 방의 휴대폰에서 보겠단 심정으로 다루었던게 전부라서 몇 번 해보고 참 편하다 그러나 언제인지도 모르게 관심이 식어버렸습니다. (관심가는 건 죄다 프로버전 ㅠㅠ 물론 오픈소스버전도 충분히 쓸만 했지만요)

 

인터넷상에서 직접 Live방송이나 동영상을 VOD 하려면 미디어 서버라는 것을 구축해야 하는데 앞서 말한 Adobe나 Wowza는 분명 참 편리하지만 비용이 꽤나 비싸다 보니 RED5같은 클론 오픈소스도 고려해 봄 직한데 경험상 RED5를 쓰는 곳을 거의 못 봤습니다. 다루기 어렵고, 복잡하고.. 전반적으로 웹보다 더 어려운거 같습니다.  각종 미디어 포맷 특성과 스트리밍의 원리, 코덱, 인코딩/디코딩 도구 등등 알아야 할게 많아서죠. 

 

특히 모바일이 대세인 세상에서 HLS를 완전히 지원하는 제품이 몇 없었고 상대적으로 Wowza가 다른 제품에 비해 요구하는 기능은 거의 지원하면서도 저렴하고 관리하기 편했기에 대세는 그동안의 대세는 역시 Wowza였던거 같습니다. 

 

사실 MistServer도 기능제한의 오픈소스버전과 풀 기능의 유료 프로버전이 있었습니다만, 영국의 억만장자 앨런하워드가 참여하는 블록체인기반 동영상 트랜스코딩 업체인 Livepeer가 작년에 인수하더니만 오픈소스로 모든 기능을 제공하기로 한 모양입니다. (참조 : MistServer is now fully open source)

 

뭐 저 역시 위 기업에 대해서도 잘 모르거니와 더더욱 기업의 속사정 역시 모르기에 그냥 그런가보다 합니다만 자본으로 오픈소스화 되어 더 많은 사람이 좋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건 분명 좋은 일한것이라고 봅니다. 얏호~!!

 

Wowza 등 Java기반의 미디어 서버는 일단 JVM을 설치(물론 상용들은 알아서 자동으로 깔아주고 Path 설정 할 필요없이 알아서 척척해줍니다만..)해야 하고 너무 복잡한 면이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다양한 포맷과 코덱, 프로토콜을 지원하면서도 복잡한 설치매뉴얼이 없어도 되는 제품이 MistServer가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단 압축만 풀면 바로 쓰게 만든 모든 파일을 바이너리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따로 컴파일하거나 설치 경로를 지정하는 등 귀찮은 일을 안하게 한게 제일 맘에 듭니다. 모든 사람이 그냥 설치도 없이 어떤 exe파일 딸랑 하나 있는거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다 되는거 좋아하잖아요??? ㅎㅎ

 

국내에서도 구글검색해 보면 몇몇 분들이 개인적으로 작성한 블로그 글 몇개가 나옵니다. 다들 친절하게 설명해놨지만 다음의 링크에서는 Windows환경에서 OBS를 통해 Live를 송출하는 설명을 아주 잘 해놓았습니다. 개인적으로 PC에서 테스트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참조하세요.  <윈도우 MistServer 구축 및 사용방법 (부제:OBS로 VRChat에 영상 전송하기)

 

참고로, Linux 등에서 본격적인 Production환경에서 이용하시고 싶으신 분들도 위 블로그 글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 만큼 쉽습니다. 단지 리눅스환경에서의 압축풀기. 백그라운드로 데몬 띄우기 등 그런 차이일 뿐.. 아, 방화벽을 쓰고 있다면 4242(관리용 웹UI접속 포트), 8080(HLS용), 1935(RTMP) 등 필요한 포트는 오픈하는 정도???

 

2022년 3월 현재 MistServer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Windows용은 2.8버전대의 Pro버전을 배포하고 있고, Linux용은 3.0버전을 배포합니다.  많은 프로토콜을 추가적으로 지원하고 특히 유료버전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뜨고 있는 WebRTC를 지원하는 등 개인적으로는 연구해보고 싶은 간만의 제품입니다. 3.0 버전에서의 변경사항은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MistServer Changelog)

 

MistServer Download : https://mistserver.org/download

 

MistServer - Open Source edition downloads

Pro edition discontinued If you are looking for our Pro edition, we discontinued it and now only offer a full-featured free open source edition. You can read more about this here.

mistserver.org

 

3.0버전의 Dashboard와 지원하는 프로토콜, 포맷 등은 다음의 스크린샷을 참조하세요. Web-UI에 접속해 보시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록 영어이긴 하지만 매뉴얼(https://mistserver.org/documentation)도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저는 Ubuntu 18.04 서버에서 직접 설치 후 테스트 해봤는데 잘 됩니다. ^^ 얏호~~ 이제 집에서 스트리밍 가능해 졌습니다. 오픈소스가 된 만큼 업무에서도 써먹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지금은 공무원 신분이라 직접 작업하기 어렵지만 과거 제가 Wowza로 구축했던 몇몇 방송국에 전화해서 당장 이거로 바꾸시고 돈 아끼세요 하고 싶네요~~ ㅎㅎ

 

MistServer Dashboard
MistServer Supported Protocols

 

'Med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stServer가 완전히 오픈소스(Open Source)가 되었습니다.  (0) 2022.03.06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