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 Windows

Windows 7에서 Chrome 이나 Edge 실행 시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메시지가 뜰때 끄는 법

by nooree 2022. 12. 11.

집에 노트북과 PC를 모두 해서 5대가 있지만 대부분 10년을 넘기거나 거의 다된 것들이라 모두 성능이나 이런건 인터넷 정도 하는 용도이지만 문서를 작성하거나 영화보거나 하는 용도로는 아직도 충분한 성능이기에 버리지 못하고 그러니 또 새 제품 사기를 망설이고 있습니다. 

Windows 7 또는 8, 8.1에서 Chrome과 Edge의 업데이트를 더이상 안해준답니다!

오늘 간만에 거실에서 인터넷용으로 쓰는 Windows 7이 설치된  2012년도에 산 Sony의 노트북(VPCSE26FK)를 켜고 Chrome을 실행했더니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주소창 바로 아래에 뜹니다. 

 

Chrome 메시지 - 더이상 Windows 7용은 없다!!

혹시나 해서 Edge를 실행하니 역시 아래와 같이 뜨네요. Windows 7은 기본적으로 Edge를 내장하지 않고 있어서 나중에 설치한 건데 같은 Chromium 기반이라 그런지 메시지도 똑같네요.

 

Edge도 Window 10으로 업그레이드 안하면 잼없다!!!

 

물론 그냥 메시지를 닫고 계속 써도 됩니다. 작동은 안하게 한건 아니니까요. 그런데.. 매번 실행시마다 뜨니까 좀 짜증납니다. 이 메시지를 오늘은 없애보려고 합니다. 아래부터는 사설이 기니 맨 아래 레지스트리 다운로드로 바로 가셔도 됩니다. 

 

아래는 제가 쓰는 소니 노트북(모델명 VPCSE26FK)입니다. 제조일자는 2012년도네요. 이 노트북은 지금은 없어진 소니시절의 Vaio 브랜드입니다. Vaio(https://vaio.com/)는 이후 소니에서 분사하여 일본 내수만 판매하는 중소기업으로 전락했지만 과거 소니 브랜드 시절엔 고가의 브랜드였고 나름 마니아 층이 두터웠습니다. 특히 맥북처럼 어두우면 불이 켜지는 키보드는 쫀득한 키감으로 인기가 있었습니다. VPCSE26FK 모델은 슬림형 노트북이나 All in One 제품이여서 DVD레코더까지 탑재한 녀석입니다만 상당히 지금봐도 얇습니다. 아주 애지중지 했는데..

 

Sony Vaio VPCSE26FK
Sony Vaio VPCSE26FK - 이제는 간단한 써핑용 신세라니 ㅠㅠ

문제는 이 녀석의 그래픽이 듀얼이라는 것에 있습니다. Radeon 그래픽 칩을 별도 내장하고 있고 필요시 CPU내장의 Intel 그래픽을 전환하여 쓸 수 있습니다. 소니의 특징인 스태미너 기능인데요. 전환 버튼이 별도로 있어서 고성능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시엔 Speed모드로, 인터넷 등 가벼운 환경에서는 Stamina 모드로 전환해서 배터리를 아낄 수 있도록 한겁니다. 

 

당시엔 획기적인 아이디어여서 여러 브랜드에서 비슷한 제품을 내놨지만 정말이지 쓸데없는 아이디어 ㅠㅠ.. 그래픽칩셋이 내부적으로 저전력모드를 지원하는 그 이후엔 필요가 없게되어 시장에서 완전히 전환그래픽 모델은 다 사라졌습니다. 

 

Stamia - Speed Graphic Mode

여튼 이 전환그래픽모드를 지원하는 Radeon 드라이버가 Windows 7까지 공식지원이고 그 이상은 AMD에서도 포기해 버렸고, 소니가 Windows 8를 지원했지만 그 이후엔 소니마저 Vaio를 버려서 전환그래픽을 온전히 쓰려면 어쩔 수 없이 Windows 7을 써야 했습니다. 

애증의 노트북

하지만 여전히 간단한 웹개발용으로는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2018년도에 무려 MLC SSD 512GB(MLC 방식이 더 좋고 더 비싸고 더 오래 씁니다. 현재 시중 대부분의 SSD, NVMe들은 대부분이 TLC입니다.)로 회춘하여 성능은 더 좋아진 이 모델을 버리기도 아깝고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Radeon 그래픽은 아예 쓰지못하고 intel hd graphics 2000의 허접한 그래픽을 써야해서 그럭저럭 Windows 7 상태로 더 쓰려고 합니다.

 

사설이 길었습니다. Windows 7 또는 8, 8.1이 설치된 PC에서 Chrome이나 Edge에서 "향후 Chome(또는 Microsoft Edge) 업데이트를 받으려면 Windows 10 이상이 필요합니다." 메시지가 뜨는 경우 이 메시지를 아예 안뜨게 하려면 아래와 같이 레지스트리를 추가해 주거나 제가 만든것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여 주시면 됩니다. 

 

Chome 메시지 제거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Policies\Google\Chrome]
"SuppressUnsupportedOSWarning"=dword:00000001

Edge 메시지 제거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Edge]
"SuppressUnsupportedOSWarning"=dword:00000001

Chrome과 Edge의 레지스트리 상 위치가 다릅니다. 그냥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반드시 Windows 7 또는 8, 8.1이 설치된 PC에서 Chrome과 Edge에 적용하는 것이니 Windows 10에서는 실행하시면 안됩니다. 

 

chrome.reg
0.00MB
edge.reg
0.00MB

이제 Windows 7에서의 마지막 크롬버전은 109입니다. 보안 업데이트라도 해주면 좋겠는데 구글 성질로 봐서는 안해줄께 뻔하고.. Micosoft도 Edge는 크로미움에 종속적이니 안해줄거에요. ㅠㅠ

 

얼마전에 OBS(Open Broadcaster Software) 스튜디오(https://obsproject.com/ko) 마저 Windows 7은 버렸는데 이제 점점 많은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Windows 7과 8, 8.1지원을 안할거 같습니다. Windows 11이 나온지 한참 지난 시점에 Windows 10 마저 구형 OS소리 듣는 상황이니까요.  

태그

,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