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무료로 쓰는 SQL 에디터

by nooree 2021. 6. 20.

SQL에디터 정확히 말하자면 MySQL이나 MSSQL 등의 RDBMS에 연결해서 DB의 생성이나 관리, 테이블에 대한 쿼리 등등을 하는 전용도구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각기 장점이 있고, 또 운영체제별로 쓸 수 있는거 없는것이 있기에 골라쓰는 재미?도 있습니다만.. 

Beekeeper Studio

단순히 저와 같이 Web기반으로 뭔가를 만들어보는 사람들에게는 DB의 Table의 관리나 데이터의 수정 등을 쉽게 할 수 있는 도구로서 가벼운 도구는 정말 꼭 필요합니다. 저는 Windows 환경에서는 HeidiSQL(https://www.heidisql.com/)를 주로 씁니다. SQLGate(https://www.sqlgate.com/)도 사용을 하고 있지요. Ubuntu 환경에서는 여태 SQLgate에서 새롭게 내놓은 제품인 QueryPie(https://www.querypie.com/en)라는 도구의 베타버전을 사용했습니다만 더이상 배포도 하지 않고 제품의 컨셉이 BigData도구로 확장되어서 가볍게 RDBMS에 연결해서 쓸만한 도구는 아닌 것도 되어 버렸습니다. 또 IntelliJ라는 엄청난 자바개발도구로 유명한 JetBrains社의 DataGrip(https://www.jetbrains.com/datagrip/)이라는 도구도 있습니다만 비싼 비용은 둘째치더라도 자바기반으로 돌아가서 구동이 느린 점이 걸림돌입니다. 

 

Web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가볍고 복잡하지 않으면서 기본적인 Table의 생성, 관리, 각 테이블의 데이터변경, 삭제, 삽입이 가능한 엑셀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면서 SQL구문을 사용하면서 DB의 백업 등이 가능한 제품은 HeidiSQL이 가능 좋습니다. 무료이고, 한글도 잘 지원되며, 다양한 테마도 제공하지요.  무엇보다 하나의 도구로 MySQL, MariaDB, MSSQL, PostgreSQL 등을 모두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한 점이 무척 맘에 듭니다. 

 

물론 국산제품인 SQLGate는 무료버전으로도 제공하고, 각 RDBMS의 버전별로 제공하고 있기에 하나의 선택지가 됩니다. SQLGate는 기존의 엑셀데이터를 DB에 밀어넣을때 가장 탁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HeidiSQL의 경우 csv만 제공하기에 아쉽죠. 또한 전용 리포트도구가 있어 각종 보고서용 데이터 추출에도 매우 훌륭합니다. 물론 무료버전에서는 일부기능이 제공되지 않아서 연간 약 9~10만원(개인용)의 구독료를 내고 써야 하지만 SQL에 많은 업무를 한다면 그만한 값어치는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리눅스의 경우인데요 일단 쓸 수 있는 제품이 제한적입니다. 상용으로 쓸 수 있는 제품중에는 DataGrip도 리눅스용이 있고, DBVisualizer(https://www.dbvis.com/)라는 도구도 있습니다만 많은 기능에 일정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리눅스진영에서는 DBeaver(https://dbeaver.io/)라는 전통적으로 유명한 무료도구도 있습니다만 자바로 개발되어 있어 구동이 매우 느리고 무겁습니다. 

 

그렇다고 Wine을 돌리거나 VirtualBox로 Windows를 왔다갔다 하긴 싫습니다. 저는 가볍고 간결하며, Windows에서의 HeisiSQL와 같은 편집이 쉬운 도구를 찾습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도구가 바로 Beekeeper Studio(https://www.beekeeperstudio.io/)입니다. 

Beekeeper Studio

일단 오픈소스입니다.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간결한 기능과 직관적으로 테이블의 데이터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UI가 예쁩니다. 그리고 여러 RDBMS를 지원합니다. SQLGate에서처럼 여러 연결정보를 각각의 색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HeidiSQL처럼 테이블내의 데이터 편집이 매우 쉽습니다. 마치 엑셀처럼. 데이터의 백업이 쉽습니다.  다만 Node.js를 이용한 Electron으로 만들어져 네이티브한 속도가 아닌 점이 아쉽습니다. 대신 덕분에 여러 OS를 지원하기 쉽겠지만..

 

리눅스나 맥 환경에서 간단하게 SQL을 편집하려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Windows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만 HeidiSQL이 워낙 강력한데다  SQLGate나 DataGrip같은 돈쓰기 좋은 제품도 있고, 각각 RDBMS에서 배포하는 전용도구도 잘 갖추어져 있어서 Windows에서는 선택지가 많으니까 골라 쓰는 재미가 있을 겁니다. ^^

 

댓글0